아이폰을 사용하면서 취침과 수면시간 관리를 활용하다 보면 애플 워치를 착용 안 하고 취침하거나 애플 워치가 없는 분들은 취침을 했지만 그 시간들이 누락되는 증상이 있어서 그것을 보충하기 위해 취침시간과 수면시간 데이터 추가하기가 필요하다.
데이터 추가를 하면 실제 자신이 취침이나 수면을 취했던 누락된 데이터를 추가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수면시간 관리가 가능하다. 귀찮게 굳이 왜 이렇게 관리하냐고 묻는다면 다음의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사람의 수면시간은 중요하다. 동물들도 잠을 잔다. 허나 오직 사람만이 취침시간을 조정한다. 현대인들은 더욱 그렇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기본적으로 사람은 직업이 있고 경제활동을 하고 자본을 벌어야 하므로 말이다.
애플 워치는 진화할수록 건강과 밀접하게 연관성 있는 앱과 기능들을 내놓을 것이다. 그 중요한 기능들 중 하나가 바로 수면관리 기능이다. 수면이란 사람의 수명과 건강과 수명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따라서 우리는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운동을 하고 보다 활발한 일상생활을 해야 한다.
수면시간이 중요시 된 시기는 얼마 되지 않았다. 산업화 시대에 접어들며(3차 산업) 현대인들은 자본을 벌어들이기 위해 많은 수면시간을 희생해 왔다. 하지만 이제는 보다 인간답게 살아야 하고 건강이 중요시되면서 수면과 건강에 관한 책들과 논문들이 많이 발표되고 있다.
처음에 하루나 이틀 정도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다음날 하루 종일 피곤하며 잠을 자고 싶은 욕구가 생기게 된다. 여기서 우린 다시 한번 생각해보아야 한다.
이것이 피곤한 것인가? 아니면 졸린 것인가? 하고 말이다. 이것은 피곤한 것이라고 생각하기 보다 수면이 부족한 것이며 졸린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장기화되면 수면 부채에 시달리게 된다.
하루나 이틀정도 수면이 부족한 것은 이후에 잠을 충분히 자면 되지만 오랜 기간 지속되면 아무리 자도 계속 졸린 상태에 이르게 된다. 잠을 많이 자도 계속 피로하다는 생각하게 된다. 이것은 만성피로이며 여기서 더 지속될 경우 질병에 걸리거나 몸이 안 좋아지기 시작한다.
수명이 짧아지기도 하고 골밀도가 떨어지거나 감기에 잘 걸리거나 각종 질병에 시달리게 된다. 따라서 우리는 적당한 운동과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한다.
이것을 개선하기 위해서 애플워치와 아이폰과 건강 앱이 나름 훌륭하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왜냐하면 수면시간 평균을 체크하여 주고 이를 인식하게 해 주어서 보다 의식적으로 수면시간을 관리하게 도와준다.
추천 도서로는 숙면의 모든것,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등이 있다. 한번 읽어 보시고 관리하시길 권한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