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삼양 14mm f2.8 mf 렌즈 후기

사진 관련

by 닥터플라이 2021. 6. 7. 16:19

본문

캐논 EOS R 유저들은 af 렌즈군이 준비되어 있어 필요하지 않겠지만 소니나 다른 바디 유저들은 이 렌즈의 성능에 대해 궁금할 것이다. 이번 시간에는 삼양 14mm 2.8 mf 렌즈에 대해 알아보겠다.

 

삼양 14mm f2.8 mf 렌즈 화질

삼양 mf 14mm 렌즈는 생각보다 뛰어난 화질에 놀랄 것이다. 특히 가운데 부분은 정말 뛰어난 화질을 자랑한다. 다만 주변부와 화면 끝부분은 다소 비네트가 생긴다. 그러나 비네트가 눈에 거슬리는 사항은 아니다. 

삼양-14mm-mf-소니용-렌즈-겉모습
삼양-14mm-mf-소니용-렌즈

왜냐하면 너무 어둡다거나 하는 느낌은 받지 않고 이쁘게 비네트가 생긴다.라는 느낌이 든다. 이것은 삼양 14mm f2.8 mf 렌즈만의 강점이라 할 수 있다. 

 

햇빛이 충분한 날에 역시 잘 나오겠지만 흐린날에도 나름 사진을 잘 뽑아준다. 굳이 비교하자면 캐논 17-40L과 비교 시 무조건 압승이며 캐논 16-35 f4.0과 비교 시 그리 부족하지 않다는 느낌을 받는다. 

 

물론 단렌즈와 줌렌즈를 비교하는 것은 옳지 않다. 하지만 의외로 초광각 포지션에 위치한 렌즈들이 적다. 따라서 초광각의 포지션을 염두해두고 있다면 매우 훌륭한 선택이 되어줄 것이다.

삼양 14mm f2.8 mf 렌즈 초점 성능

삼양 14mm f2.8 mf 렌즈의 초점은 광각이라 그런지 너무 뛰어나다. 삼양 12mm f2.8 mf 렌즈와 비교해도 정말 초점이 잘 맞는 렌즈 중 하나이다. 이 렌즈는 초점 거리 조절링과 조리개 조절링이 존재하는데 바디의 설정을 mf로 놓고 촬영을 많이 한다. (당연하지만) 

 

그럴 경우 초점 거리 조절링을 1m, 3m, 무한에 놓고 의도적으로 촬영하는데 정말 초점이 잘 맞는다. (기준은 pc의 큰화면 기준) 따라서 나중에 이 렌즈의 숙련도가 높을 때는 대략 거리만 봐도 초점 거리 조절링으로 맞출 정도가 된다.

 

최대 개방이 f2.8 조리개 이므로 어느 정도 심도가 존재하지만 최대 개방시에도 잘 맞고 f4.0 이상시 정말 초점이 잘 맞는다. 필자가 즐겨 쓴 조리개 값이기도 하다. 

 

삼양 14mm f2.8 mf 렌즈 가성비 및 그외의 사항

이 렌즈는 가격적인 면으로 보았을 때 그리고 af구성 렌즈가 없을 때 주로 선택하는 방안이지만 의외로 정말 좋은 성능을 내주기에 개인적으로 정말 추천하는 렌즈이다.

 

신품(약 40만정도)과 중고품(약 30만 정도)이 별로 차이가 많이 나지 않는다. 따라서 구매할 경우 새것을 추천하는 편이며 중고로 구매할 경우에는 대물렌즈의 스크레치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이 렌즈는 대물렌즈가 둥글게 되어 있어서 렌즈 필터를 장착할 수 없음)

 

단지 초광각을 느껴보기에도 훌륭하며 헝그리한 유저들에게도 매우 훌륭한 선택이다.

 

바디 군은 캐논 5d mk2, 소니 a 7 m2, a 7r3에서 사용을 해봤었다. 그리고 바디에 상관없이 훌륭한 사진을 뽑아주었다. 물론 다른 바디에서도 비슷한 성능을 뽑아줄 것이다. 

 

좁은 장소에서도 시원한 맛을 느끼게 해주는 삼양 14mm f2.8 mf 렌즈는 정말 소중한 렌즈라고 자부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