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나르시시스트와의 전투 경험담

심리학 관련

by 닥터플라이 2021. 4. 4. 06:20

본문

나르시시스트와의 전투 경험담

  • 참고사항)

지난 콘텐츠에서 나르시시스트의 패턴에 대해 언급했었다. 그리고 그들과 전투를 하지 말라고 언급했었다. 왜냐하면 그들은 공격당하면 더 큰 한방을 준비하기 때문이다. 그 위험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항상 조심해야 한다. 하지만 필자도 사람인지라 열 받게 하길래 만난 김에 테스트를 해보았다. 일종의 AB테스트이었다. 

 

  • 테스트 내용
  1. 나르시시스트가 세팅해놓은 시나리오를 무시하고 이탈한다. 
  2. 나르시시스트가 세팅해놓은 시나리오를 따른다.

필자는 생각지 못한 사람이 나르시시스트 성향을 보여 1번을 선택했다. 그들을 잘 알고 있기에 필자에게는 위협이 되지 않으며 그저 블로그 포스팅 재료일 뿐이다. 

 

  • 나르시시스트와의 전투 실제 경험담

4인 모임이 만들어졌다. 모임은 책과 관련된 모임이며 술과는 관계가 없는 모임이다. 필자는 약속된 시각이 되기 전 미리 방문하여 노트북 pc로 작업을 하다가 약속된 시간이 되기 5분 전 약속 장소에서 합류하였다. 나르시시스트는 모임을 만든 사람이며 영업직이다. 펀드 매너저 비슷한 일을 하고 있다. 나심 탈레브가 알려준 지식으로 그를 파악했을 때 펀드 매니저의 성적 정도는 그냥 행운에 속지마라에서 등장했던 증권 매니저 수준이었다.

 

쉽게 말하면 그 나르시시스트는 돈을 매력적으로 벌기는 하지만 한방에 나락으로 떨어질 확률이 매우 큰 그런 부류이다. 술과 여자를 매우 좋아하며 정장을 입어서 단절된 모습을 보여주지만 매우 공격적이다. 

 

필자가 모임에 합류하였을 때 이미 펀드매니저와 처음 모임에 나온 여성 한분이 있었다. 역시나 가스 라이팅을 시도하고 있었으며 자신이 매력적이라는 것을 그 여성에게 어필하고 있었다. 약속 시각이 되니 나머지 한 분의 여성이 합류했으며 그녀는 미리 온 사람의 친구였다. 친구가 동시에 모임에 나온 것이다. 

 

모임을 시작하고도 자신이 매력적이라는 시도는 지속되었고 필자도 처음에는 몰랐으나 말만하면 필자의 말을 끊거나 끼어들어 방해 공작을 펼쳤다. 필자가 경쟁자라고 생각했던 모양이다. 필자가 이야기하는 모든 것을 별거 아니라는 식으로 깎아내리거나 다른 화제로 휙휙 돌렸다. 중간에 눈치챈 필자는 이때 펀드매니저가 나르시시스트라고 감지했고 테스트를 하였다. 

 

모임이 종료되고 펀드매니저는 자신이 세팅해놓은 식사 제안을 했다. 모두 참석한다는 의사를 밝혔고 필자도 참석했다. 식사 자리는 단순한 식사자리가 아니라 술도 한잔 할 수 있는 장소였으며 절제된 척을 하며 펀드매니저는 술을 시키고 은근슬쩍 여성들 2명이 한잔 정도는 마시게끔 유도했다. 매우 많이 해본 솜씨였으며 술이 들어간 펀드매니저는 더욱더 일방적인 가스 라이팅을 두 여성들에게 시도했고 자신을 어필했고 필자의 이야기는 시작하자마자 3초 만에 다른 화제로 돌려지거나 말이 잘려나갔다. 

 

그래서 필자도 두 여성들에게 펀드매니저가 말한 a=b다 라는 식의 이야기는 매우 위험하다고 이야기하였고 지속적으로 펀드매니저를 방해했다. 그것을 감지한 펀드매니저는 나중에는 필자가 이야기할 때 아예 얼굴조차 돌리지 않았으며 계속 가스 라이팅을 두 여성에게 시도했다. 매우 필사적이었다. 두 여성들 중 한 명이 마음에 들었고 기회를 노리고 있길래 필자도 펀드매니저를 깎아내렸다. 

 

술이 꾀 들어간 펀드매니저가 대화 자체가 양방향이 아닌 일방향으로 변질되자 필자는 그가 만들어 놓은 시나리오를 무시하는 행위로 시간이 되어 이만 들어가 본다고 하고 식사가 끝나자마자 가스 라이팅을 도중에 끊고 나는 바쁘다는 식으로 나왔다.

 

4인 모임에서 도중 이탈자가 나온다는 것은 2:2 자리가 박살나는 것이고 그것이 박살 나면 두 여성들은 이상 신호를 감지하게 된다. 이 사람 너무 자기 이야기만 하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하게끔 만드는 것이다. 그래서 그 자리는 펀드매니저에게 아무 효과도 없는 무효 자리가 되는 것이다.

나르시시스트는 두 여성 중 한명과 엮이는 것이 목적인데 무효 자리가 되면 그 화살을 필자에게 돌리게 되어있다. 다음에 모임 참석을 하면 시작하자마자 매우 큰 한방을 준비하고 있을 것이며 이미 알고 있기에 필자는 그곳에 더 이상 나타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런 자리는 매우 많기에 골라서 가면 된다.

 

 

  • 나르시시스트와의 전투 소감

나르시시스트를 공격하는 것은 매우 간단하다. 나르시시스트가 세팅해놓은 장치들을 피해서 통제력을 느끼지 못하게 만들면 된다. 통제가 되지 않는 어떤 사람이 나타났을 때 나르시시스트는 불안함을 느끼거나 공격적인 태도를 보인다. 필자가 이 콘텐츠에서 다룬 내용이 그게 무슨 공격이야?라고 할 수도 있지만 나르시시스트들이 느끼기에는 공격이다. 

 

통제가 되지 않는 사람... 그들이 가장 무서워하는 존재이다.

 

누군가가 자신이 한 말을 별거 아니라고 깎아 내리거나 말을 끊고 화제를 돌린다면 유심히 지켜보길 바란다. 그들은 나르시스스트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특히 동호회나 모임 등에서는 그런 사람들이 발견될 확률이 매우 높다. 마음에 드는 이성과 엮이는 것이 그들은 목적이기 때문이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