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8시30분까지 출근하는 회사가 건강에 안 좋은 이유

일상 이야기

by 닥터플라이 2021. 6. 29. 06:20

본문

우리는 성인이 되거나 학업을 마치면 취업을 하게 된다. 이번 콘텐츠에서 하려는 이야기는 8시 30분까지 출근하는 회사가 건강에 안 좋은 이유를 말하려 한다.

 

8시 30분까지 출근하는 회사가 건강에 안 좋은 이유

물론 8시 30분까지 출근하는 모든 회사가 안 좋다는 말은 아니다. 다만 경험적으로 보았을 때 그리고 주변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을 때 8시 30분까지 출근하는 회사는 건강에 좋지 못하구나 하고 생각하게 되었다.

 

  • 왜 건강이 나빠질까?

물론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분들은 해당사항이 전혀 없을 것이다. 하지만 가끔 친구나 지인 그리고 직장 동료들과 술을 마시는 날도 있고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일도 생기게 된다. 

 

그러면 자연히 생활 패턴은 아침 잠이 많아지는 패턴이 되고야 만다. 왜 그럴까? 늦게 잠을 자기 때문이다. 그러면 단순히 잠을 늦게 자기 때문일까? 그렇지는 않다. 자신의 취미생활이나 하려고 마음먹었던 것을 하기 전에는 잠을 자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유야 어찌되었든 결국 늦게 자게 되는 것이다. 집에 와서 바로 잠을 자면 내일 또다시 출근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스마트폰이나 아이패드로 잠을 자기 전 드라마나 영화를 보거나 주식, 인터넷 등을 하다가 늦게 잠을 잘 수도 있다.

 

스마트폰이나 아이패드를 밤 늦게까지 보다 잠이 들 경우 다음날 피곤한 패턴이 생기게 된다. 그래서 결국 수면 패턴이 변하여 점점 올빼미형으로 변하게 된다.

 

그리고 회사가 야근을 종종 하는데 다음날 일찍 출근해야 한다면 매우 부담이 된다. 

이를 개선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가장 좋은 것은 9시 출근 혹은 그 이후에 출근하는 회사로 취업을 하거나 규칙적으로 1주에 1~2회 정도의 운동을 하여 우리는 수면 패턴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 

 

물론 여름에는 이불을 바꾸어 보는 것도 방법이다. 이불 중 3M에서 만든 신슐레이트 소재의 이불은 환기성이 좋아서 덮고 있어도 통풍이 잘 된다고 한다. (숙면의 모든 것이라는 책에 의하면) 

 

통풍이 잘 되면 당연히 숙면을 쉽게 취할 수 있게 되고 만족스러운 수면 패턴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결국은 운동이 필수이고 추가로 9시 출근 이나 그 이후에 출근하는 회사를 구하면 된다. 

 

  • 영양제를 잘 챙겨 먹으면 되지 않을까?

물론 영양제를 잘 챙겨먹는 것은 참 좋다. 하지만 수면이 부족하면 효율이 매우 떨어지게 된다. 

 

30분 차이인데 왜 1시간이나 더 일찍 일어나야 할까?

당연하지만 수도권에 사는 사람이라면 아침에 대중교통이 붐비는 시간을 잘 알 것이다. 실제로 출근 때 30분 일찍 나오려면 1시간이나 더 일찍 일어나야 한다. 물론 지역에 따라 차이는 있다. 

 

그래서 힘든 것이고 집에 오면 유튜브나 넷플릭스, 게임등이 하고 싶고 결국 또다시 늦게 잠을 자게 된다. 이런 악순환을 끊으려면 반드시 9시 이후 출근하는 회사를 잘 찾아보자.

 

필자가 애플워치로 수면관리를 확인한 결과 1시간 반까지 수면시간이 늘었다.

 

  • 마지막으로 한마디

마지막으로 이런 회사 절대 가지 마라. 일찍 출근해도 자기 시간을 갖지 못하는 회사들이 존재한다. 자기도 모르는 사이 시간이 줄줄 센다. 아널드 베넷이라는 사람이 자신의 책에서 말했다. 왜 아침 시간은 허드레 시간이라 생각하는가? 하고 말이다.

 

결론은 9시 이후 출근 회사가 정답이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