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책 소개 [식사가 잘못됐습니다, 움직임의 힘]

책 이야기/북 큐레이션(지식 연금술)

by 닥터플라이 2021. 4. 4. 16:15

본문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책 소개

우리는 살다 보면 필요에 의해 그리고 건강을 위해 다이어트를 하기도 운동을 하기도 한다. 그런 관점에서 여러분들이 다이어트를 하기 전에 보면 도움이 많이 되는 책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한다.

 

  • 식사가 잘못됐습니다

지금까지도 식사가 잘못됐습니다의 저자가 한 말이 생생하다. 다들 다이어트를 할 때에 칼로리는 신경 쓰면서 혈당치 관리는 신경 쓰지 않는다.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실 혈당치 관리이다. 필자가 하는 말이 아니라 식사가 잘못됐습니다의 저자가 하는 말이다. 실제로 그런 거 같다. 

 

  • 다이어트에 성공

다이어트는 크게 3가지를 지켜야 한다. 

 

- 혈당치 관리

- 하루 권장량의 물 섭취

- 움직임(하루 활동량)

 

  • 혈당치의 진실

혈당치는 보통 식사를 하거나 음식을 먹으면 오른다. 그리고 빨리 먹을수록 급격하게 치솟고, 씹지 않는 설탕물을 섭취할수록 급격하게 치솟는다. 옛날보다 현대인들이 비만이 더 많은 이유는 각종 음료의 발달 덕분인데 편의점에 가면 물 빼고 전부 설탕물이라 보면 된다. 

 

설탕물들의 유혹을 견디기란 쉽지 않다. 주로 단맛이 나는 커피, 비타민 음료, 에너지음료, 주스, 탄산음료 등이 주를 이룬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차라리 밥을 드시는 것이 좋고 설탕물 섭취를 아예 배제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요즘 현대에서는 커피를 향이 아닌 달달한 맛으로 즐기는 분들이 많은데 설탕이 많이 들어간 커피는 정말 치명적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 한 단계씩 성공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하나씩 줄여보길 바란다. 한꺼번에 너무 많은 것을 억제하면 번아웃이 오기 쉽기 때문이다. 그러니 처음에는 설탕물을 줄이고 그다음에는 당이 높은 음식(주스나 과일)을 줄이는 방식으로 가면 된다. 이 방식을 선택하면 적어도 더 찌지는 않는다. 나아가 활동량을 늘리면 다이어트에 성공이 가능하다.

 

  • 자신과의 싸움

사실 음식을 조절한다는 것은 자신과의 싸움이다. 그래서 정말 힘들다. 하지만 작은 성공들을 쌓아 올리고 나아가 점점 건강해지는 자신을 바라보며 우리는 매일 동기부여를 받아야 한다. 그래야 승리할 수 있다.

 

  • 움직임의 힘

이 책은 다이어트나 식단에 관한 책은 아니지만 활동을 한다는 것이 우리에게 어떤 이로움을 주고 나아가 건강한 삶을 되찾고 정신까지 맑아지는지 자세하게 연구와 사례로 알려주는 책이다. 애플 워치가 혹시 있다면 당신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의 활동량이 매일 체크되기 때문이다. 끼니 식사를 끝낸 후 가벼운 산책 만으로도 활동량을 올릴 수 있으며 풍경이 멋진 곳을 산책하거나 자연친화적인 곳을 산책하게 되면 우리 인체는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얻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킨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도 살이 찐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 있을 것이다. 이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증가인데 실제로 그렇다고 한다. 그리고 코르티솔이 많으면 당분이 많은 사탕이나 초코바를 자주 찾게 되며 이는 혈당치 관리에 매우 좋지 않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